광군제는 11월 11일,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처럼 최고의 쇼핑시즌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롯데가 만든 빼빼로 데이가 있다면
중국은 11월 11일에 1자가 외롭게 서있는 사람 모습과 비슷하다고 하여
솔로를 챙겨주는 문화가 확산되기 시작했는데
이날은 독신절(솔로데이) 라고 부릅니다
'광군'은 중국어로 홀아비나 독신남 또는 애인이 없는 싱글을 뜻한다고 하는데요
혼자를 의미하는 1이 두개가 겹친 1월1일 소(小)광군제, 세개인 1월 11일과 11월 1일은 중(中)광군제, 11월 11일이 대(大)광군제라고 부릅니다
이 날은 젊은층의 소개팅과 파티, 선물 교환등이 주요 이슈를 이룹니다
특히 2009년 마윈의 알리바바 그룹이 자회사인 타오바오몰을 통해 독신자를 위한 대대적 할인행사를 시작하면서
광군제가 중국 최대 쇼핑일로 바뀌게 된 것입니다
미국의 최대 쇼핑시즌인 블랙프라이데이나 사이버 먼데이를 능가하는 날이 되었지요
11월 11일
0시 00분 12초가 되자 이미 10억 위안 한화 약 1800억원
9시 12분 00초가 되자 500억 위안 한화 약 9조 4000억원을 기록
중국의 블랙프라이데이로 솔로들을 위한 쇼핑의 날입니다
올해 7년째가 되었는데요, 매출 912억 위안을 기록, 한화 약 16조 (11월 11일 하루) 기록합니다
온라인으로만 24시간동안 16조 5천억원을 판매하는데
작년보다 60% 매출 상승
블랙 프라이데이는 이미 작년에 제쳤습니다
2014년 미국 블랙 파라이데이는 817억의 매출
2015년 중국 알리바바광군제는 91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온라인 매출에서만 차이가 7배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이 확연히 드러났습니다
모바일 구매가 68퍼센트로 PC로 구매하는 32%의 2배가 넘었습니다
그렇다면 중국인들이 구매제품 국가는
1위 미국
2위 일본
3위 한국
로 해외 판매실적에서 크게 올랐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3위권 밖이었습니다
눈에 띄는 업체는 E-LAND 이랜드로 31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알리바바 온라인 쇼핑몰에 진출한 국내 의류, 화장품, 유아용품 업체등이 특수를 누렸습니다
시작하자마자 기록 갈아치우며 매출 폭발
국내 면세점들도 광군제 판촉 행사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행사를 벌였습니다
어맘어마한 기록을 알리바바의 고아군제 매출은 롯데백화점 1년 매출을 하루만에 2조이상이나 넘겨버렸습니다.
이래서 중국 중국 하나 봅니다
할인 폭이 크다보니 젊은 층에서도 기대가 크고 사려던 물건을 이 날까지 기다리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마윈은 광군제를 중국인의 행사가 아니라 전세게 수준으로 키우려는 계획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작년 가장 인기 있었던 제품은?
한국 마스크팩이 1000만개 이상 판매되어 자사 온라인쇼핑몰 티몰에서 한국이 K-뷰티 분야에서 전세계 국가 중 총 거래액 3위였습니다
마스크팩 탑 3 제품은 AHC, 리더스, 제이준이며
총 거래액 기준 가장 많이 팔린 한국제품은
아기 기저귀, 분유, 마스크팩, 스킨케어 세트였습니다
이마트는
한방샴푸와 린스 등 헤어케어 제품이 가장 많이 팔렸습니다
광군제 하루매출 16조원, 특수누린 한국 업체는?
광군제를 계기로 사드 배치로 얼어 붙었던 한중 관계가 해빙기를 맞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화장품 업체들이 고르게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예약판매 기간 동안 매진된 상품도 있다고 합니다
LG 생활건강은 지난 10월 20일부터 티몰닷컴과 티몰 글로벌을 통해 광군제 예약 판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제품들은
궁중화장품 브랜드 '후' 자연발효화장품'숨'이 높은 판매를 보였으며
특히 숨의 타임에너지 세트는 티몰닷컴에서 1만2천건 이상 판매, 지난해보다 판매량이 2배가량 늘었고
'후'의 천기단 화현세트는 2만1,000건 이상 예약 판매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G마켐 글로벌샵 궁관제 기간 매출이 지난해보다 106%늘고
기저귀, 분유, 유아식 부문 매출이 지난해 보다 270% 늘어
중국인의 한국제품선호가 화장품에서 생활용품 전반으로 넓어졌습니다
티몰 글로벌에서는 예약 판매기간 동안 후의 진율세트와 인양세트가 매진
온더바디 퍼퓸바디워시는 1만8천병
온더바디 스파바디워시는 4천병
마몽드는 예약 판매기간동안 작년대비 133퍼센트
이니스프리는 예약판매 시작 후 20일도 안돼 100억원이 넘는 실적을 올렸는데요
이니스프리의 잇츠리얼 마스크 24매 세트는 약 19만개가 팔렸고
그린티 밸런싱 스킨케어 세트는 8만개의 예약을 기록
티몰 닷컴 사이트에서는 국가별로 제품을 홍보하고 있었는데요 한국관에서는 LG 생활건강, E-MART 관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한국제품의 중국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분야도 K 뷰티 외에도 유아용품까지 확대되고 있다고 하니
내년에는 더 다양한 한국 제품들이 사랑 받으면 좋겠습니다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장겸 해임결정, MBC 파업은?초고속 승진, 빌게이츠, 안철수 논문 오보 (0) | 2017.11.13 |
---|---|
심석희, 최민정 쇼트트랙 여자 계주 금메달, 심석희, 코치 나쁜손, 파벌 (0) | 2017.11.13 |
의붓소녀 성폭행범 25년선고 강승준 판사 성관련 범죄에 단호한 모습보여준 판사, 그는 눈구? (1) | 2017.11.10 |
김재철 전 MBC사장 구속영장 결과는 기각, 이유는? 강부영 판사누구? 검찰계획은? (0) | 2017.11.10 |
조두순 사건 정리, 담당형사, 판사, 검사 실수는? 해외에서는? (2) | 2017.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