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자주틀리는 맞춤법

반응형
SMALL

1. 안 된다는 맞고 않 된다는 틀려요

그건 말이 안 된다(O)

그건 말이 않된다 (X)

안: 아니

않: 아니하

자신감을 잃지 안되(X)

자심감을 잃지 않되(O)

2. 돼었다 / 되었다 

돼지가 돼었다 -> 

돼지가 되었다(O)

문제가 돼고 있다 (X)

문제가 되고 있다 (O)

돼 -> 되어로 바꿔보세요

3. 어떻해 (X) / 어떡해(O)

어떻게 해 를 줄이면

어떡해

how 는 어떻게

어머 나 어떻해?(X)

어머 나 어떡해?(O)

4. 웬지 (X) / 왠지(O)

웬 : 어찌된

왠지 : 왜 그런지 모르게 의 준말

왠일이니? : 어찌된 일이니? (O)

오늘은 웬지 느낌이 좋아 : 오늘은 어찌 된지 느낌이 좋아 (X)

오늘은 왠지 느낌이 좋아 : 오늘은 왜 그런지 느낌이 좋아 (O)

5. 어의없는(X) / 어이없는(O)

어이없다는 어처구니가 없다의 준말

나 참 어의가 없어서 (X)

나 참 어이가 없어서 (O)

6. 불리우다(X) / 불리다(O)

불리우다는 틀린 말입니다

이진혁은 천재라고 불리웁니다 (X)

이진혁은 천재라고 불립니다 (O)

7. 담배를 피다(X) / 담배를 피우다(O)

피다: 자동사  / 피우다 : 타동사

꽃이 피다 (O)

담배를 피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X)

담배를 피우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O)

8. 낳다 /낫다 / 낮다

아기나 결과물을 : 낳다

건강상태가 호전되다 : 낫다

높고 낮다 : 낮다

그 정책은 참담한 결과를 낳았다 (O)

어제 언니가 딸을 낳았어요 (O)

여러분이 저보다 낫네요(O)

저 사람은 수준이 낮아요(O)

경기가 나아졌어요(O)

9. 로서 / 로써
신분이나 자격은 신분이기 때문에 : 로서 
군인 신분으로서 
공무원으로서
재요, 원료를 나타내거나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낼때 : 로써
콩으로써 메주를 쑨다고 해도 믿지 않아요 
정적들을 물리침으로써 

10 : 오랫만에 (X) / 오랜만에 (O)

11. 몇일(X) / 며칠(O)                                          




반응형
LIST